[닫기]

속이울렁거리고 두통과 어지러움







속이울렁거리고 두통과 어지러움

 

 

지난 금요일에 속이 울렁거리고 불편했는데 다음날 괜찬더라고여 근데 이틀 후 두통이 심하더니다음날 또 괜차나졌어요 그런데 어제 또 속이 안좋다가 괜찮아지더니 갑작스런 현기증에 쓰러질뻔했어요 그후로 하루종일 머리가 무겁고 아픈 듯 하면서 어지럽고 속도 불편합니다.. 심각한건 아니겠죠? 병원은 무슨 과로 가야하나요?


안녕하세요 한의학에서 말하는 두통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질문자님께서 보이는 두통의 특징은 두통이 오기전에 속이울렁거리는 증상이 먼저 나타는 것 같습니다. 처음 발생했을 땐 속이 울렁 거리고 이틀 후 두통이 심해졌었고. 어제 또 속이 안 좋다 현기증이 오고 나서 두통이 오셨다 합니다.

 

 

또한 두통의 통증의 특징도 있습니다. 머리가 무겁고 아픈듯 하면서 어지러운 것. 그리고 속이 불편한 것. (골이 빠개지게 아프거나 편두통 같은 증상이 아니신 것 같습니다) 이런 증상을 보두 분석해 보면 위장기능이 저하되어 온 두통과 매우 흡사한 결론이 나옵니다.

 

위장기능이 저하되면 위장에서 담음이라는 독소를 내뿜는 노폐물이 발생합니다. ( 담음은 한의학적 개념입니다 ) 이 담음이 위장에 머물면 소화불량, 속 그득함, 매스꺼움, 구토를 유발하고 담음이 심장 밑에 위치하면 마음이 울렁울렁 거리고 불안불안 합니다. 또한 밤에 무섭고 잠이 잘 안오는 불면증이 옵니다. 그리고 이 담음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면 머리가 무겁고 띵하고 멍하며 마치 두건으로 머릴 감아놓은 것과 같은 묵직한 느낌이 납니다.

질문자님의 증상만을 들어서는 위장기능 저하로 인한 두통이 의심되나 본인의 체질과 기타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보다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민간에서는 귤껍질과 생강을 넣어 달여먹었다 합니다. 또한 좀 체한 것 같으실 때는 여기에 연잎차를 넣어 먹기도 한답니다. 참고가 되셨을 바라며 빠른 쾌유를 빕니다.

 

 

 

저작자 표시
풀과나무한의원
어지럼증 2013/01/24 01:30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