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어지럼증

어지럼증이 심해서요.

어지럼증이 심해서요.

 

 

몇일 전부터 막.. 잠을 못자서 피곤했을때, 눈이 막 감기듯이 어지러운 느낌처럼...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날때 같은 어지러운 느낌처럼... 그냥 가만히 있는데도, 어지럽고 막 그러네요. 이유가 뭘까요?..

 

피곤해서 몽롱할 때 어지러운 듯한 느낌이 가만히 있을 때도 오신다는 것이네요 한의학에서는 이런 어지럼증을 현훈 이라고 합니다. 이 현훈을 한의학에서는 다양하게 나누어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느껴지시는 현운은 실증 보다는 허증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실증은 진짜로 주위가 뱅글뱅글 돌고 어지러워서 구토 증세가 오고 혹은 머리가 실제로 뱅글뱅글 돌아가거나 정신 못차리게 현기증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허증은 말 그대로 허해서 오는 현훈으로 띵하고 몽롱하고 머리가 맑지 못하고 약간 어지럽고 눈을 감게 되는 그런 증상입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01

허증에는 원기가 쇠약해서 오는 경우 비위의 기가 허해서 오는 경우로 또 나눌 수 있습니다. 평소 소화가 잘 안되시고, 자주 체하시고, 속이 그득하고 변이 묽고 소변이 잦고 맑고 트림이 잦고 하셨다면 비위의 기하 허한 경우가 많고 수족냉증과 무기력, 말하는 것도 귀찮아서 말수가 줄고, 아침에 일어날 때 요통이 있거나 전보다 다리가 아파서 오래 서있지를 못하고 기운이 없다고 느껴지고 잠이 자주 올때는 원기가 쇠해서 오는 현훈일 수 있습니다.

 

치료는 기를 보하는 방법을 쓰는데, 원기는 주로 신의 기운을 비위는 중초의 기운을 붇돋아 주게 됩니다. 민간에서는 이런 허증인 현훈에 인삼,황기,감초,백출 등을 자주 사용하였다 하고 원기 쇠약에는 구기자, 숙지황, 산수유, 육종용, 파극천, 토사자 등을 사용했다 합니다. 이는 일반인이 구하기 쉽지도 않고 그 용법과 용량을 정확히 하기는 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정확한 치료를 원하시면 한의원을 찾아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위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