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어지럼증

빈혈은아닌데 어지럼증 머리가 어지러워요

빈혈은아닌데 어지럼증 머리가 어지러워요

 

 

제가 한달전부터 어지럽고 머리아프고 속이메슥거리고 그래서 보건소에가서빈혈검사를받앗는데 보건소에서는 빈혈이라고했어요 보건소에서 병원가서 정밀검사받아보라고해서 빈혈검사받았는데 빈혈은아니라네여 근데 약을먹어두 머리가계속아프고그냐우가만히잇어도 움직여도 어지럽고 속이 메슥거리네요ㅠㅠ왜그렇죠


안녕하세요. 머리가 어지럽고 속이 메슥거리는 원인은 한의학에서 보면 두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다 합니다. 하나는 담음에 의한 두통으로 비위의 기능이 떨어져서 생긴 담음이 두통과 속 매스꺼움을 발생시키는 것 입니다. 이 때는 담음이 주원인이 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됩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마음이 산란하고 밤이 되면 무서워서 잠을 설치거나 잠이 안오는 불면증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두통도 머리가 무겁고 띵하고 맑지 못한 것이 주가 됩니다.

01

 

두번째는 간장의 기가 울결되어 위장을 핍박하는 두통입니다. 이 때도 간장이 위장을 억압하여 위장질환이 동반됩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매스꺼움, 트림 등이 오고 트림을 하면 좀 편하고 때에 따라 옆구리가 빵빵하거나 결린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편두통 혹은 이마와 양쪽 관자놀이가 아픈 위장 두통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빈혈 검사를 받으셨다는데 한의학에선 비위에서 혈이 생성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빈혈 환자의 치료 할 때는 주로 비위를 보하는 쪽으로 많이 간다 합니다. 아마도 평상시에 소화기능이 좋지 않으셨다면 소화기능 저하로 온 두통일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민간에서는 이런 경우에 반하, 진피, 복령, 감초를 달여 먹었다 하는데 현대는 아마 이렇게 드시기는 힘드실 것 같습니다. 귤껍질(진피) 을 꾸준히 장기간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보다 빠르고 정확한 치료를 원하신다면 한의원에 가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